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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ia Essay # 22 쑨데렌 수디시[by 강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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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ia Essay # 22 쑨데렌 수디시 지난 5월 29일을 끝으로 인도팀의 전기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는 칠드런 케어센터의 아동들을 위한 교육이 마무리 됐습니다. 두 달여 동안 진행된 프로그램이였지만 여러 가지 사정들과 저희의 미흡함에 수업을 한 총 일수는 28일뿐이었습니다. 그래도 가는 하루하루 만큼은 많이 웃고, 웃겨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꽤 많은 아이들의 이름을 외웠고, 매일 불렀지만 그 중에도 눈에 띄는 아이가 있었습니다. 저희가 가는 고산마을(마니와야르)의 골목대장(라기쉬)의 절친한 친구쯤으로 보이기도하고, 그 동네를 주름잡는 개구쟁이파(라기쉬, 수디시, 샤시인드라, 아킬, 위슈누)의 한명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그 아이는 항상 떠들썩한 개구쟁이들 사이에 있지만 시끄럽지는 않습니다. 수줍음을 타진않지만 나서기를 좋아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게임을 설명하기라도하면 빠질듯한 눈망울로 어찌나 집중을 하던지 어린 아이의 진지한 눈빛에 흠칫 놀라기도 했습니다. 미술수업 때는 색칠을 하게되면 누가 크레파스인지 모를 정도로 색칠에 집중을 하곤 합니다. 얼마 전에는 집의 일을 돕느라 수업에 나오지 못했습니다. ‘이누 웨루 일랴?(오늘 안오니?)’는 물음에 그냥 웃습니다. 집에 돌아가는 길에 우물에서 물을 퍼나르는 아이를 만나서는 ‘수디시. 날레 웨루. 에니끼 수디시 이브레 와 웨남(수디시, 내일은 와. 나는 수디시가 왔으면 좋겠어)’라고 했더니 그새 시원한 웃음을 지으며 ‘윈둠까남, 날레까남(또 봐요. 내일봐요.)라고 대답했습니다. 너무 사랑스러워요!!!! 어느 날에는 옆집 꼬마가 제게 판박이를 해주었습니다. (꼬마들이 가지고 놀기엔 좀 무시무시하지만) 핏자국으로 칼에 베인 모양의 판박이였습니다. 막상 붙이고나니 그럴듯해보이길래 그 다음날 센터에 가서 아이들을 속였습니다. 무슨 일 때문인지는 몰라도 수업에 지각한 수디시가 문밖에서 교실을 들여다 보길래 창문에 다가가 팔목에 붙인 판박이를 보여주며 ‘수디시, 에니끼 이누 수까멜라(수디시, 나 오늘 아파)’라고 했더니 원래 큰 눈을 더 크게 뜨며 저를 쳐다보았습니다. 저는 속으로 ‘아싸! 제대로 속였다’라고 통쾌해 하며 수디시에게 ‘호~’해달라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제 팔목을 두손으로 고이 들고는 ‘호~’하더군요. 그것도 매우 걱정스럽다는 눈으로 말입니다. 아, 이런 아이를 어떻게 사랑하지 않나요. 가끔 대뜸 그 아이에게 다가가 ‘닌네끄 엔네 이시타마요?(너 나 좋아하니?)’라고 물으면 ‘왈레르 왈레르 이시타마이!(정말 정말 좋아해요!)’라고 대답합니다. 아 정말 너무 사랑스러워 미치겠습니다. 지난 마지막 수업 때 저희 팀원들의 조그마한 파티를 준비했습니다. 그간 수업을 하면서 찍은 사진들을 모아 영상으로 편집하고, 요술풍선을 만들어주고, 전날 팀원들과 함께 만들어간 달고나를 나눠주면서 이별의 아픔을 달랬지요. 거창할 것없는 파티였지만 파티를 끝내고 유난히 긴 인사를 하던 중에 저는 슬며시 그 아이에게 다가갔습니다. 그랬더니 그 아이가 뜬금없이 ‘윈둠까남. 아르타 틴칼 이브레와?(또 봐요. 다음 주 월요일에 와요?)’라고 하는게 아니겠습니까? 순간 가슴이 철렁했습니다. 그 아이는 오늘이 마지막 날이라는 걸 몰랐나 봅니다.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니 뜬금없이 요술풍선을 선물이라며 나눠주고, 사진을 보여주면서 박수를 치는 상황이 이해가 안갔을텐데 분위기따라 박수치고 웃었나 봅니다. 게다가 그 아이는 장난감 북으로 장단까지 맞춰가며 우리에게 노래를 선물해주었는데, 그냥 불르라기에 불렀나봅니다.(이것도 너무 사랑스럽죠?) 어쨌든 오늘이 마지막이라는 말을 하고나서 마을을 내려오는 길에 아이와 어깨동무를 했습니다. 아이가 자꾸 ‘뽄다뽄다(가지마요.가지마요)’하는데도 아무런 대답도 못하고 그냥 아이의 볼만 쓰다듬었습니다. 나도 ‘뽄다’하고싶습니다. 살면서 이 아이를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아마 만나기 힘들겠지요. 저는 야속하게 거짓말로라도 ‘윈둠 까남’이라는 말을 하지 못했습니다. 혹시나 그 아이가 기다릴까해서 말입니다. 이 아이가 지금처럼만 잘 웃고, 지금처럼만 건강하고 착하게 자랐으면 좋겠습니다. 그림 1) 고산마을 개구쟁이들(라기쉬, 샤시인드라, 수디시)그림 2) 사랑스런 수디시
5월 활동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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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참조
동티모르에서 온 편지 - 단상(斷想)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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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티모르에서 온 편지 - 단상(斷想) 2 09년 6월 3일 제목 : 피의 속도 - 동티모르라고 전기가 없고, 수도가 없고, 인터넷이 안 되는 것은 물론 아니다. 동티모르 역시 현재 21세기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사는 세계의 구성원이다. 오해가 없기 바란다. 다만 내가 특별히 전기와 수도시설이 확충이 되지 않은 지역에 잠시 다녀온 적이 있다. 앞서 이야기 한 곳(소모초 마을)에서의 일주일간 생활을 자청하였다. 그곳에서 살아가는 하루의 일과는 처음이라 그런지 가사활동만으로도 하루가 부족했다. 아침에 일어나 식사를 하고 식사를 정리하고, 점심을 준비하고 점심을 정리하고, 저녁과 내일 쓸 물을 준비하고 청소하고, 저녁을 준비하고 저녁을 정리하고, 해가 지면 자연스럽게 내일을 준비한다. 별다른 것이 없다고? 이런 일상적인 일과에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전기와 수도가 빠져 소비되는 시간과 노동의 양의 과히 하루 전부이다. 이런 하루의 일과 중 가장 중요하고 불편한 것은 역시 물이었다. 깨끗한 물의 확보가 단연 중요했다. 30여 호의 가구들이 모여 사는 마을에 핸드펌프는 단 하나 뿐이었다. 당연히 기다리는 줄이 길다. 그래도 우리가 외국인이라고 특별히 배려를 해주시는 마을 분들께 고마울 뿐이다. 그런데 문제는 자발적 불편?의 일주일 생활을 마치고 출발하려는 데 예정되어 있던 차편이 취소되어서 이틀을 더 머물러야 될 일이 생겼다. 당장 갈 줄 알고 빨래도 잔득 쌓아놓고, 모아 두었던 빗물과 우물물도 다 써서 바닥난 상태였다. 안 되겠다 싶어서 마을 분들이 가장 적은 시간인 한 낮에 우물에 갔다. 마침 마을에 유일하게 차량을 가지고 계신 현지분이 세차를 하고 계신 것을 제외하고 우물은 한산했다. 이제 갈 줄 알았는데 못가서 인지?! 우물가에서 내 인내심은 너무나 쉽게 바닥을 들어냈다. 힘은 들어 아무리 힘껏 당겨도 물은 시원스럽게 올라오지 않았다. 옆에서 세차하시는 분도 물을 쓰셔서 온전히 내 차례만인 것도 아니라 순서를 기다려야 했다. 많은 빈 통에 물이 가득 채워지지 않고, 그나마도 연속해서 할 수 없는 것에 대하여 가슴속에서 잠잠하고 있던 ‘답답함’의 감정이 더운 날씨에 힘입어 나를 휩싸 안았다. 나는 빨리 찾아오지 않는 내 순서와 이미 힘은 빠졌는 데 빨리 차지 않는 물 양동이.... 이 상황을 여유있게 몸으로 느끼지 못하고 화를 내고 있었다. 반면 이분들은 여유있게 우리에서 양보도 하고 덤으로 미소도 지으시며 하나하나 하셨다. 어디선가 읽은 애기인데, 일제시대 때에 일본인들은 조센징을 ‘더럽고 게으른’ 존재로 표상했다고 한다. ‘더럽다’는 것은 당시 조선인들에게는 아직 근대적 위생관념이 없었다는 애기일 테고, ‘게으르다’는 것은 조선인들의 몸이 아직 근대적 시간관념을 체현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뜻일 게다. 산업화가 덜 된 사회는 여전히 전통적인 농경사회의 자연적 속도에 사로잡혀 있게 마련이다. 그런 사회의 느린 리듬에 익숙한 몸을 보면서 기계처럼 돌아가는 한국 사회에서 온 나는 ‘동작이 굼뜨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일본인들이 게으르다고 했던 조선인의 몸. 몇십 년 만에 그 몸이 세계에서 가장 부지런한 자본주의적인 신체가 되었다. 누군가 티모르인들에게 여유가 과하여 게으르다고 한다면 그들은 무슨 연유로 이들에게 게으르고 나태하다고 명명하는가! 아니 감히 그렇게 말 할 수 있겠는가? 도대체 내피는 저들보다 얼마나 빨리 돌길래?!?@.....
동티모르에서 온 편지 - 일상(日常)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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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티모르에서 온 편지 - 일상(日常) 5 09년 6월 2일 제목 : 소모초에서의 활동 저는 5월 마지막 주간 잠시 YMCA 지원 활동을 2명의 팀원에게 맡기고 다른 한명의 팀원(지숙)과 함께 동티모르에서 활동하고 있는 또 다른 한국의 NGO단체인 ‘지구촌나눔운동(GCS)’이 활동하는 LAUTEM 주(州)에 위치한 소모초 마을에 다녀왔습니다. 전기도 수도시설도 없어서 어려운 여건 가운데 활동하시는 활동가분들의 생활을 지원하고, 현지 마을의 소득 증대를 위하여 소액 대출을 통한 ‘가축은행’ 시범 활동을 견학하고 왔습니다. 지난 5월 20일은 Timor Leste의 7주년 독립기념일이었습니다. 중앙청사에 이루어진 성대한 독립기념일 행사를 소모초마을에 있어서 아쉽게도 보지 못했지만 독립국가의 자부심으로 신생국가로서의 어려움을 잘 이겨내는 지혜로운 티모르인들이기를 기도했습니다. 이제 다음 주면 이곳 동티모르에 온지 3개월이 됩니다. 저희 팀원들 모두 비자 연장 문제로 잠시 바로 옆에 국경을 맞대고 있는 인도네시아에 버스로 다녀오려고 합니다. 이제는 일상이 되어 버린 여러 가지의 티모르에서의 삶 가운데 나태해진 저의 모습을 발견합니다. 저와 팀을 다시 바라보고 심기일전 할 수 있는 여행이길 바랍니다.
3.('♡') 우리의 태국이름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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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노마인드에 혹시 뭔일 날까봐 'ㄱㄴㄷ~' 순으로 정리하였습니다._꿀랍(Kularp) : 김자하'장미'_ 남삥(Namping) : 김충현(23)우리나라로 치면 '한강'과 같은 치앙마이의 젖줄_ 따완(Tawan) : 구수진'해, 태양'_ 똥카우(Tonkao) : 염훈(24)직역하면 밥나무, 의역하면 '벼'_ 마리(Mali) : 장민영'마리, 쟈스민'_ 부아(Bua) : 김수은'연꽃'_ 챠엠(Chaaim) : 조남주'허브'의 한 종류_ 쳠푸(Chompoo) : 박선하(25)'분홍빛(아무리봐도 다홍인데)'이 도는 태국 과일 이름_ 퐈(Fha) : 김희진'하늘'_ 플로이(Ploy) : 오서현'빨간 빛이 나는 보석, 반짝반짝'이런 이름을 갖게 된 이유, ?똥카우와 남삥은 그저 '남자' 라는 이유로(^^) 우리 팀 여자 8명을 책임져 주었으면 하는(생활에 없어서는 안되는 밥과 물)마음으로 지어주셨다고 한다. 따완은 처음에 '수리야(해의 다른 말)'라는 태국이름을 나름 지었었는데 '남자 이름'이라는 이유로 '따완'으로 바꿔주셨다. 마리는 따완과 마찬가지로 '마리'로 지어갔었다. 퐈는 아마 키가 커서?라고 추측한다. 플로이는 처음에 '파이툰(Cat's eye)'이라는 이름을 지어갔었는데 별로 좋지 않다고 해서 발음이 비슷한 '플로이'로 지어주셨다(참고로 플로이는 람푼팀이 지역훈련 할 때 구미Y에서 만난 태국 사람들이 '퐈'에게 지어준 이름이었는데 '퐈'언니가 태국에 도착했을 당시 기억을 못해서 말을 못했다.) 나머지 팀원들은 제대로 이야기를 못들었다.
2.('♡') CL이 뭐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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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전혀 글을 쓸 생각이 없었는데 뜬금없는 플로이(서현)언니의 질문으로 갑자기 손이 간질간질 해졌다.갑자기 인터넷을 하던 언니가 우리에게~남삥(충현)오빠와 나~ 질문을 했다." CL이 뭐야 ? "마리(나)는, " 요새 나오는 2NE1 리더요. "동시에 남삥오빠가," 우리가 언청이라고 말하는 애들 중에서 입술이 갈라진 구순열(Cleft Lip) 말하는 거 아냐 ? "아,그랬었지,CL은 YG에만 있는 게 아니였어,결과적으로 플로이언니의 질문에 대한 답은 내 답이 맞았지만 :^)남삥오빠의 답을 시작 삼아 여러가지 이야기를 풀어나가볼까 한다.▲ 치앙라이Y에 도착해 열심히 CL과 CP의 설명을 듣고 있는 중(쳠푸야, 응?)우리 태국팀이 정확히 CL과 CP를 구분할 수 있게 된 것은 불과 2주일 전, 비자연장을 하러 치앙라이를 거쳐 미얀마에 잠깐 발을 들여놓기 위해 치앙라이YMCA에 갔었을 때다.우리나라에서는 모두를 통틀어 흔히 '언청이'라고 말하고 정확한 명칭은 입술만 갈라진 것을 구순열(Cleft Lip), 입 천장이 갈라진 것을 구개열(Cleft Palate)로 구분한다.가만히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아이들을 흔히 볼 수는 없었던 것 같다. 내 경우를 말하자면, 고작 TV나 신문 같은 미디어를 통해서만 접했어서 실제로 본 적은 없었다. 근데 생각보다 태국에서(특히 소수민족이 많이 살고 있고 국경을 접하는 북부 태국지역)는 많은 아이들이 이런문제를 겪고 있었고, 특히 치앙라이Y 측에서 신경을 많이 쓰는 부분이었다. 유전적 요인도 있고 이런저런 이유(부족내에서의 결혼이나 임신 후 충분한 영양섭취가 없었다거나)때문에 순수(?)태국 아이들 보다는 상대적인 관점에서 물질적으로 풍요롭다고 할 수는 없는 소수민족 아이들이 대다수였다.수술 비용은 생각보다 저렴했는데, 수술을 한다는 것 조차 엄두가 안나서 충분히 정상적으로 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생활을 하는 아이들도 많고 어떤 소수민족은 이런 아이들을 '저주받은'아이라고 생각해서 가족들에게 버림받아지는 경우도 있다고 말씀하셨다.이런 아이들을 위해서 치앙라이Y는 모금사업을 하고 또 연계되어있는 태국Y에서도 각 Y호텔이나 장소를 마련해 모금함을 비치해두고 있다. 이 아이들의 수술을 위해 여러 의료진 스탭들이 한 팀을 이루어 활동을 하고 있었다. 그 중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건 한국인 의사선생님. 태국에 거주하고 계신 것은 아니지만 정기적으로 치앙라이에 오셔서 봉사를 하고 가신다는 말씀을 듣고 왠지 뭉클, 뿌듯 해졌다. 앞으로 나는 누구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정말 간단하고 작은 것이지만 그것을 가지지 못한 사람들은 세상에 많이 있다.가슴이 아프다.다시 가만히 생각해보니,뭐가 가슴이 아파?내가 많이 갖고 있으니까 나눠줘야겠다는 나의 오만함이 이런 감정을 만드나?어렵다!도와주고 싶다.그런데 난 의사도 아니고 그렇다고 한도 끝도 없이 도와줄 정도로 돈이 많은 것도 아니다.그렇다면 내가 이 아이들을 위해, 여기서 할 수 있는 일은 뭘까?
#2. 어떤 아름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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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것을 기대하고 이 곳에 왔는가? 내가 지금 여기 왜 있는가?이 곳 캄보디아 시엠립에 온 지 어느새 3개월이 다 되었지만 아직 답을 얻지 못한 질문인 것 같다(진부한 대답을 제외한다면). 나는 어떤 것을 보고 어떤 것을 느끼고 싶어서 왔을까. 어떤 아름다움이 내 마음 속 깊은 곳에 녹아들어 앞으로의 삶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까. 어떤 아름다움이 이 곳-우리와 함께하는- 사람들에게 동글동글하게 남게 될까.밥퍼 센터에서의 일과는 전에 기록한 바가 있다. 그 외 주요 활동은 전부 교육인데, 하나는 센터에서 월,수,금요일에 하는 오후 교육이다. 한국어를 가르치는 나를 비롯, 여은이와 지훈오빠는 영어를, 가영이는 미술을, 대규오빠는 태권도를 가르치고 있다. 5월 18일부터 새로운 텀이 시작되어 약 한달여 간의 교육을 진행 중에 있다.어쨌거나 매일 밥퍼 센터에서도 보고 교육 때에도 보니, 센터 근처에 사는 아이들과는 엄청 많이 가까워졌다. 하지만 가까워짐이 언제나 행복한 시간만 선사하지는 않는다는 걸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거라 생각한다. 누군가와 가까워지면 그 사람에 대해 더 큰 기대를 하게 되고 이는 자칫 오해라도 생길 경우 보다 큰 실망을 안겨줄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얼마전 작은 사건이 있었다. 장황하게 설명하긴 길다. 하나는 나에게 한국어를 배우던 아이들이 갑자기 배우지 않겠다고(표면적인 이유는 '엇미은 로이(돈이 없다)'라는 것이다-배우는 것에 일종의 책임감을 갖게 하기 위해 한 텀에 1$(한국어,영어)를 지불하게 되어있다. 그리고 자선단체 소속으로서 돈에 대한 부분을 다루기는 참 힘들다-) 하며 내게 다소 무례하게 행동했던 것이다. 생각지 못한 아이들의 모습에 난 꽤 놀랐었고 그 사건은 여태까지의 캄보디아 생활 중 가장 힘들었던 순간으로 기억되어 있다. 또 한 사건은 다른 팀원의 돈이 도난된 사건이었다. 그리 큰 돈은 아니라 했지만 문제는 이 팀원이 가르치는 반 아이들 중 한 명(또는 몇 명)의 소행이라는 것이었다. 이 팀원 또한 이 상황에 무척 힘들어 했다. 어쩌다보니 사건은 다 돈과 관련이 있지만 우리가 실망한 것은 다름아닌 '사람'에, 그의 행동에 관한 것이었다.이 곳 사람들의 순수한 미소와 맑고 높은 하늘.. 캄보디아를 처음 알았을 때 덮였던 콩깍지(?)와 같은 이런 아름다움들은 순간 아웃오브 안중이 되어버렸다. 시선은 국경이나 언어가 아닌 '사람'과 '사람'에 있었다. 하지만 그렇게 마음이 아프고 화가 나면서도 '오. 이제야 좀 이 아이들과 친해진 것 같군. 이제야 내가 이 곳에 조금이나마 속한 것 같다.' 하는 오묘한 뿌듯함이 느껴지기도 했다.일상에 희노애락이 있는 한, 이들과 함께일 때에도 희노애락이 있는 건 너무나 당연한 일일 것이다. 이곳에서 서로를 뭉클하게 할 아름다움은 귀국하는 그 날까지 계속 찾고 또 찾겠지만, 너무 친근해서 혹은 편해서 느끼는 이 아름다움도 오랜동안 기억되지 않을까.+ <사진 이야기> △ 한국어 수업 칠판- 크마에를 이용하면 훨씬 수월하게 이해한다. 하지만가르치는 사람이 힘들어진다. 때론 괜한 것을 가르쳐 학생들에게 혼란만 자아내기도 한다(오른쪽 아래..-_-;).△ 꼬마아이들은 언제나 사진찍기를 좋아한다 :)△ 5월 22일, 프놈펜 밥퍼 센터 근처 마을- 프놈펜 밥퍼센터 근처에 위치한 언동마을은시엠립의 마을보다 훨씬 더 열악한 곳이다. 보는 나 조차 마음이 좋지 않았으나아이들의 웃음은 오히려 그런 나를 위로하는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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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현지 생활 정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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